불취어상(不取於相) 어떤 상(相)도 취하려 하지 말고
여여부동(如如不動) 그냥 그렇게 고요히 머물러라
32. 應化非眞分(응신, 화신은 참된 것 아니다)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善男子善女人 發菩提心者 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 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比丘尼 優婆塞優婆夷 一切世間天人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수보리 약유인 이만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선남자선여인 발보리심자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 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불설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일체세간천인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해석: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이 한량없는 아승지세계에 가득 찬 칠보를 가지고 보시했더라도, 다른 선남자 선녀인으로써 보살심을 낸 자가 있어서, 이 경을 가지고서 사구게만이라도 수지독송하고 남을 위하여 널리 일러준다면 그 복이 저 보다 더 나을 것이니라. 어떻게 다른 사람을 위해 널리 말할 것인가? ‘형상을 취하지도 않고 여여(如如)하여 동하지 않느니라.’ 무엇 때문인가?”
“일체 유의법은,
꿈과 환상이며, 물거품이고 그림자와 같고,
또한 이슬과 같으며 번개와 같나니.
응당 이와 같이 관(觀)할 지어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說)하심을 마치시니, 장로 수보리와 그리고 모든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일체 세간의 천상과 인간, 아수라들이 부처님이 설하심을 듣고 모두 크게 환희하여 믿고 받아지니며 받들어 행하였다.
성불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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